그동안 말로만 무성했던 일이 드디어 오늘 이루어졌습니다. 미국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상장지수펀드) 승인을 했다는 소식입니다. 미국 시간으로 11일부터 거래가 가능해지고 대규모 자금이 유입될 전망입니다. SEC는 현지 시간 10일에 성명을 통해 그레이스케일, 비트와이즈, 해시덱스 등 11개의 비트코인 현물 거래 펀드를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승인은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아도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루트가 새롭게 추가되는 것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앞으로 비트코인 시세는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앞으로의 비트코인 전망

앞서 설명한 대로 미국 현물 ETF에 승인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정확하게는 ETP 승인이고 ETP 안에 ETF가 포함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ETF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살펴보면, ETF(Exchange Traded Fund)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을 말합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 내용이 비트코인 현물 ETF는 승인했지만, SEC는 주식시장에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는 받아주지 않겠다고 함께 발표했습니다. 즉, 암호화폐 거래는 기존처럼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하고, 주식 시장에서는 안된다는 말이죠.

 

현물 ETF 승인이 코인 시장을 불장으로 얼마나 끌고 갈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는 다시 치고 올라가지만, ETF 소식의 영향이 얼마나 큰 상승으로 이어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보통 1~2주 동안은 상승으로 계속 이어질 수도 있지만, 잠깐 오르다가 이미 선반영 되었다고 시장은 반응하여 하락세로 돌아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여러 선물 ETF 승인과 함께 하락세를 맞은 적이 있는 만큼 조심할 필요성은 분명히 있습니다.

미국 SEC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GOLD ETF 승인 결과(확대가능)

비트코인을 금과 비교를 많이 하는 편인데, 금이 ETF에 상장된 것을 비교해 보면 금 운용자산은 900억 달러로 한화로 120조 원정도 됩니다. 블랙록 등은 전 세계 자산 운용 자금을 고려해 더 낙관적으로 200조 이상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반면 규제 변수 등을 고려해 보수적인 전망치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상대적으로 금 ETF보다 규모가 작은 은 ETF가 비교 대상으로 거론됩니다. 은 ETF 운용 자산은 13조 원 수준입니다. 다만, 시장에서는 은 ETF 수준에 자금이 유입된다고 해도 비트코인 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은 ETF 규모가 마운트콕스가 보유한 비트코인 규모의 2배가 넘기 때문에 내년 말 주요 변수로 꼽히는 마운트곡스 발 수급 우려를 상쇄시킬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조정이 올 수도 있지만, 멀리 1~2년 내다본다면 하락보다는 상승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비트코인의 행보가 어떻게 될 것인지 지켜볼 일입니다. 그럼 이만 글을 줄이며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